전화상담

042-525-6075

각종 첨단의료 장비·최신 진료시스템

  • 유방크리닉
  • 유방종물

유방종물

건강한 웃음을 찾아드립니다.

유방은 태아기, 사춘기, 임신기, 폐경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를 보이며
또 월경에 따른 주기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유방 질환은 최신 정밀 진단기기와 다양한 검사법으로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유방종물

01유방종물

유방 종물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90%에서는 양성 질환을, 10% 정도에서는 유방암으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문의의 진찰과 진단을 통해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젊은 여성에서 촉지되는 종물 중의 가장 흔한 경우는 섬유선종이며 40-50대 여성에서도 발견되어질 수 있습니다. 영상 검사의 경우 유방촬영술을 먼저 시행하나 유방 초음파는 임신 중, 수유 중 또는 30세 이하의 여성에서 기본적으로 먼저 시행하고 40 세 이상에서도 대부분 유방 촬영술에 이어 실시하면 암발견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유방 초음파는 유방 종물이 낭종인지 고형 여부를 평가하는데 유용하며 종물 양상의 특징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영상 검사에 따라 세침 흡인 검사, 중심침생검, 절제 생검, 진공보조흡인 생검등의 조직검사 방법을 선택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진단에 따라 적합한 치료법 (관찰, 수술 등)으로 진행이 됩니다.

영상 검사에 따라 세침 흡인 검사, 중심침생검, 절재 생검, 진공보조흡인 생검등의 조직검사 방법을 선택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진단에 따라 적합한 치료법 (관찰, 수술 등)으로 진행이 됩니다.

02유방 분비물

가임기의 여성이라도 50-80% 는 유두 분비가 있으며 대부분의 유두 분비의 원인은 양성 질환입니다. 하지만 유두 분비물의 색깔, 나오는 양, 단일 유관인지, 결절과 동반되는지, 나이에 따라 양성 유두 분비와 유두종, 고위험 병변, 악성종양과 같은 병적인 유두 분비를 감별해야 합니다. 병적인 유두 분비는 일측성 유방, 단일 유관에 국한되어 있고 지속적이며 자발적인 양상을 보입니다. 전문의의 진찰과 진단을 통해 평가가 필요하며 환자의 증상에 따라 유방 촬영술 및 유방 초음파를 받습니다. 또한 원인에 대한 혈액검사(임신검사, 프로락틴 수치측정, 신장기능 갑상선 기능 등의 내분비 검사)가 필요합니다. 유방 촬영술 및 유방 초음파, 유관 조영술 등의 검사를 통해 병변이 발견되었다면 중심침생검 및 수술적 제거(유관 절제술 등 )를 통해 진단 및 치료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