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

세이점042-222-7175

각종 전문 의료 장비·진료시스템

  • 대장항문크리닉
  • 항문주위농양

항문주위농양

건강한 웃음을 찾아드립니다.

항문주위농양

항문안에는 항문샘이 있는데 이것은 변이 부드럽게 나오게 하기 위해 분비물이 나오는 침샘같은 구멍입니다. 우리 몸에는 약 4 ~ 16개의 항문선이 있습니다. 그 중의 한 항문선에 염증이 생기면 괄약근이 조이기 때문에 고름이 고이게 되어 항문 및 직장 주위 농양이 형성되게 됩니다. 보통은 대변이나 항문 피부의 병균이 들어가 시작되지만 대장의 염증(크론병등)이나 결핵 때문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감기, 몸살같이 몸이 무겁고 오한과 열이 나면서 항문 주위가 아프기 시작하면 항문주위농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런 증상은 매우 흔하지만 농양이 깊은 경우 일반인들은 물론 의료인들도 종종 발견하지 못하는 수가 있습니다.

농양의 치료

고여있는 고름은 짜내야 합니다. 일찍 발견하여 배농시키면 복잡한 치루로 진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항문전문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선 응급으로 간단한 절개배농수술을 하여 배농시키는데 오히려 시원한 느낌이 들 정도로 통증이 가라앉기도 합니다. 하지만 염증 주머니는 남아 있기 때문에 계속 분비물이 나오도록 고름을 짼 자리가 막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보통 3~4주가 지나면 고름이 멎게 되며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치루가 형성됩니다.

항문주위농양의 증상 및 진단

항문주위농양의 증상은 농양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증상은 항문 주위의 통증이며, 이러한 증상은 앉거나 걷거나 배변 시에 더 심해집니다. 농양이 항문의 좀 더 깊은 부분에서 발생한 경우는 증상도 서서히 나타나고, 통증도 항문 바깥쪽 보다는 더 깊숙한 곳에서 느껴지며, 전신근육통이나 고열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진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면 문진과 직장수지검사, 항문경검사, 직장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병을 진단합니다.

01문진

항문 주위에 갑자기 통증이 나타나며 점점 심해진다면 항문직장농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발열이 동반되기도 하므로 감기몸살기운이 있으면서 항문 주위가 아프다고 이야기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성인 경우 환자의 약 20~42%에서 과거에 농양이 저절도 터졌거나 병원에서 절개배농한 과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02직장수지검사 및 항문경 검사

항문직장농양의 경우 항문 주위가 벌겋고 붓고 손으로 만졌을 때 통증을 호소하며, 심한 경우에는 말랑말랑하게 농양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발생 부위가 좀 더 깊은 경우 항문관 속으로 손가락을 넣어보면 항문관이나 직장벽에 압통이 있거나 염증 부위가 단단하게 만져지기도 합니다.

03항문 초음파 검사

문진이나 직장수지검사에서 진단이 애매한 경우에는 초음파 기구를 이용하여 항문이나 직장 주위에 발생한 농양(고름주머니)을 확인하고, 위치와 크기 등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